HTO수술을 간단하게 설명하면, O자다리를 일자로 만들어줌으로써 퇴행성관절염 진행의 예방 및 치료, 선천적인 O자다리 교정, 후천적(골절, 무혈성 괴사 등)으로 다리가 비정상적으로 변형이 된 경우 인공 관절이 교정을 통한 질병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한 수술입니다.수술은 무릎 바로 아래 즉, 경골(종아리뼈)의 시작 부분을 절골하여 필요한 각도만큼 벌린 후, 빈 부분에 골이식을 시행한 뒤 금속판과 나사를이용하여 고정을 합니다
방사선 사진으로 본 다리모양의 변화입니다. 수술을 한 쪽과 안한 쪽의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네요!보통 금속판은 수술 후 1년정도 경과한 후에 상태에 따라서 제거를 하게되며,뼈와 뼈 사이에 빈 부분에 새로운 뼈가 차오르기 때문에 금속판을 제거해도 다리모양이 유지됩니다.
관절염이 심했던 환자분의 무릎 내부를 관절경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. 수술 전 사진은 HTO수술을 시행할 당시 상태이고, 수술 후 사진은 약 1년 후 고정하고 있던 금속판을 제거할 때 촬영한 사진입니다.
무혈성괴사가 심해 수술을 진행한 사례입니다. 저희 BH방화병원에서는 관절경 수술이 진행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수술이 끝난 후 사진을 인화해서 드리고 있답니다!
수술 후 평균 6주정도 목발 및 보조기 착용을 하게 되고, 골이식술을 시행하였기 때문에 뼈가 차오르는 동안 지속적인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. 이 수술방법은 인공관절치환술과는 다르게 자신의 관절은 그대로 보존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운동범위가 수술전과 거의 비슷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, 운동이나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하여 젊은층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