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월상 연골은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하며, 무릎 중간 뼈 사이에 들어있는 물렁한 조직은 관절의 연골을 보호하고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외부의 충격을 받거나 무리한 사용으로 이 부위가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를 반월상연골파열 이라고합니다.
*원 인반월상 연골은 부드러운 조직으로 가벼운 외력에 의해서도 파열될 수 있으며, 주로 운동중에 손상이 가장 큽니다. 무릎 사이에 존재하는 두개의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손상됩니다. 주로 무릎을 편 상태에서 회전력을 가할 때 발생합니다.
*증 상- 무릎 관절이 붓고, 움직일때 통증이 발생합니다.- 무릎 내부에서 소리가 나며, 양반 다리 자세가 불편합니다.-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이 아프고, 계단을 오를 때 무릎에 통증이 생깁니다.
*검 사환자의 병력 청취를 통해 의사의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. 그러나 좀 더 세밀한 진단을 위해 MRI 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게 됩니다. 단순 방사선 사진으로는 뼈의 이상 유무와 관절선의 간격을 보는 것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.
*치 료반월상 연골 손상은 관절 내시경을 통해 환부에 0.7cm 정도 절개한 후, 가느다란 관에 특수렌즈를 부착해 모니터를 보면서 손상된 반월상 연골을 치료합니다.ㅠbr>절개 부위가 작아 수술 시간이 단축되고,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수술 흔적이나 합병증이 낮습니다.
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 연골판 부분 절제술, 연골판 봉합술, 연골판 이식술 등을 들 수 있습니다. 연골판 부분 절제술은 찢어진 부위를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치료방법으로 다만 연골판을 잘라낸 만큼 무릎의 쿠션 역할이 사라져 조기 관절염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습니다.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될 경우 봉합술을 시행하는데, 자기 연골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법으로 손상된 부위를 정리하고 너덜해진 연골판을 꿰매어 주는 치료입니다.
연골판 이식술의 경우에는 손상된 연골 대신에 환자의 연골이나 생체학적으로 똑같은 새로운 연골을 이식하는 치료방법입니다. 이 시술은 연골판이 50% 이상 손상되었거나, 선천적으로 연골판이 기형인 사람에게 적용하게 되며, 관절 내시경을 통해 이식하므로 상처가 크게 남지 않고 금속물 이식에 따른 생체학적 합병증이 없어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.